우연을 가장한 필연, 그분의 섭리
아베 신조가 저격으로 숨졌다. 유명 정치인의 저격은 현대 일본에는 낯선 개념이다. 일본은 개인 총기 보유가 어렵고 총기 사고도 극히 드물다. 정치폭력 사건도 뜸하다. 아베에 대한 평가를 떠나 어찌 됐건 일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정치인이 대낮에 총을 맞아 숨졌다. 당황스러운 일이다.
충분히 피할 수도 있는 죽음이었다. 범인이 쏜 첫발은 불발이었고, 아베가 뒤를 돌아볼 만큼 시간적 여유도 있었다. 아베는 혼자 있던게 아니다. 경호원들과 함께 있었다. 보는 눈도 주변에 많았다. 하지만 아무도 두 번째 발포를 저지하는 이가 없었다. 더 이상한 점은, 범인이 아주 가까운 곳에 제한이나 검문 없이 사제총을 들고 접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피할 수 있는 죽음은 아니었을까 질문하게 된다.
그곳은 애초 방문하려던 곳도 아니였다. 총리는 나라현에 갈 계획이 없었다. 원래는 나가노에 있는 자민당 후보 마츠야마를 위한 지원연설을 할 예정이었다.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가장 큰 격전지중 하나였다)
하지만 방문을 앞두고 급작스러운 후보의 스캔들이 터졌다. 지지율이 급속도로 하락하여 승산이 없어져 버렸고 일정이 갑자기 비워졌다. 임기응변식으로 다음 장소를 찾다가 자신의 파벌에 속한 이가 마침 나라현에서 격전을 벌이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는 뒤늦게 계획을 변경하였다가 봉변을 당한 것이다.
범인도 그렇다. 타 지역에서 아베 총리를 암살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따라온 것이 아니다. 나라현으로 온다는 사실을 듣고서야 범행을 시도한 것이라고 하니, 정황을 하나하나 듣고 보면 어딘가 비운이 겹겹이 쌓이고 쌓여 아베를 죽음에 이르게 한 듯 보인다. 일본에서도 이를 “운명의 장난 같다” 말하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인간의 역사(history)는 하나님의 역사(HIS Story)고, 늘 그랬듯이 하나님의 섭리는 이렇게 우연을 가장한다. 아무도 몰랐지만 하나님은 아셨을 것이다.
로봇처럼 하나님이 조종하시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 되면 각자에게 책임을 물으실 수 없다. 하지만 성경은 각 사람의 행동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물으신다.
섭리는 개인의 자유의지를 안고서도 모든 경우의 수를 촘촘히 이어 그분의 뜻을 펼쳐 나가시는 그분의 신적인 능력이다.
사람들은 기적을 쳐주지만 사실은 수천만의 선택들 속 확률과 가능성을 뚫고 자신의 뜻을 이뤄가시는 것이 참 기적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섭리는 유명인 비유명인을 가리지 않는다. 우리가 걷는 모든 걸음에도 신의 지문이 묻어 있다. 누군가에게는 이 신의 섭리가 피할 수 없는 운명의 장난처럼 느껴지거나 거부할 수 없는 두려운 일일수 있으나, 믿는 우리에게는 하찮아 보이는 일상이나, 격동하는 세상 속 이상한 사건사고들 속에서도 평안을 누릴 수 있는 안식처다.
오늘도 그 이유를 다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섭리가 겹겹의 우연을 가장한 필연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단지 우리 눈에 유명한 이가 겪은 사건이라 대서특필 될 뿐, 지금 이 순간에도 섭리는 사방에서 진행형이다.
판을 짜고 계신 분이 아버지라면 두려울 일이 세상에 많이 없다.
“In him we have obtained an inheritance, having been predestined according to the purpose of him who works ‘all things’ according to the counsel of his will” (Eph 1:11)
“this Jesus, delivered up according to the definite plan and foreknowledge of God, you crucified and killed by the hands of lawless men.” (Acts 2:23)
“As for you, you meant evil against me, but God meant it for good, to bring it about that many people should be kept alive, as they are today.” (Gen 50:20)
“He changes times and seasons; he removes kings and sets up kings; he gives wisdom to the wise and knowledge to those who have understanding;” (Dan 2:21)
“You are the LORD, you alone. You have made heaven, the heaven of heavens, with all their host, the earth and all that is on it, the seas and all that is in them; and you preserve all of them; and the host of heaven worships you.” (Neh 9:6)
“And he made from one man every nation of mankind to live on all the face of the earth, having determined allotted periods and the boundaries of their dwelling place,” (Acts 17:26)
“The lot is cast into the lap, but its every decision is from the LORD.” (Prov 16:33)
“Are not two sparrows sold for a penny? And not one of them will fall to the ground apart from your Father.” (Matt 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