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나이의 성공은 독이 될 수 있다.
송나라 학자 "정의"는 "인생삼불행"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인생에는 3가지 큰 불행이 있는데, 그는 이 세 가지를 소년등과, 석부형제지세, 유고재능문장으로 설명했다.
풀어쓰자면, 첫째, 어린 나이에 과거급제에 성공해 출세하는 것, 둘째, 힘 있는 부모와 형제를 만나는 것, 그리고 마지막, 대단한 재능과 글솜씨를 가지는 것이다.
현시대에 적용해 본다면, 어린 나이에 좋은 교육을 받고 좋은 직장에 취직하여 성공가도를 달리는 중에 돈 많고 능력 있는 부모님 밑에서 함께 커가는 형제자매들도 각자의 분야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금수저 패밀리의 한 구성원으로 다방면으로 재능과 외모가 특출한 데다가 글솜씨까지 갖춘 이라고 봐야 한다.
통념으로는 위의 세가지는 으레 사람들이 부러워하거나 겉으로는 종종 멸시할지언정 본심은 그리 되었으면 하는 조건들인데, 정의는 이를 인생의 3대 불행으로 여김이 의아할 수 있다.
아마도 이러한 3가지 조건에 소위 "당첨" 된 사람에게는 한가지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모든 것이 갖추어지고 안정적이며 매사 큰 운이 따르는 이는 "고생"이 결여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자신이 열심히 공부해서 제 뜻을 이루었으니 고생했다 생각할 수 있다. 물론 학업적 성취는 큰 부분 노력의 산물이기에 고생의 일부이다. 하지만 성공하고 출세하는 것은 하늘의 도우심이 있어야 하니, 이도 결국은 더 큰 부분 얻었다고 보는 것이 맞다).
모든 것이 거저 주어지면 쉬 감사를 잃고, 매사 뜻대로 되어 걸림돌이 없으면 교만해지며, 삶에 어려움과 시련이 없으면 상대의 아픔에 진심으로 공감할 수 없거나, 인격의 깊이가 얕아진다.
시련과 아픔과 장애가 결여된 반복된 성공과 안정은 이기적이고, 무정하고, 교만하여, 늘 불평을 일삼는 미성숙한 인격체를 낳을 가능성이 높으니, 정의는 이를 도리어 큰 화로 본것이다.
성경의 수많은 인물들의 삶에 보여지는 여러 굴곡들은 하나님께서 버릇없고 철없는 이기적인 아이가 아니라 사려깊고 성숙하며 겸손한 자식을 기르시고자 하는 부모 마음의 방증이다.
고생은 피해 도망다녀야 불운의 결과물이 아니라 성공과 버무려 함께 안아야할 성숙의 필요조건이다.